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질오염

by ┞ㆎ₃­∏Ⅹ』 2021. 12. 10.

공장 폐수, 광산 폐수, 매립지로부터의 침출수가 하천이나 지하수계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광산 폐수에 의한 수질 오염이나 토양 오염의 예로서는, 미츠이 금속광산 카미오카 광업소의 조업중에 카드뮴이 토야마겐진자와 강에 유입된 사례가 있습니다. 카드뮴 중독으로 인한 '이타이타이병'은 카드뮴이 인체에 신장혈관 장애를 일으켜 칼슘 손실과 체내 칼슘 불균형으로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210명, 661명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우에오카광산은 아연결합광산으로 아연광물 중 Zn++가 아닌 Fe++ 또는 Cd++가 대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속광산이나 탄광의 개발·개발 후에는 강내 배수, 사각형, 경미에서 산성 배수가 빈번히 누출됩니다. 예를 들어 탄소 페이지암에 포함된 황산철(Fes)을 다음과 같이 산화하여 하천수를 산화합니다.
또 하나의 예로 일본의 아시오히가시 광산에서 광덕 사건은 메이지 10년 전에 사용된 산과 알칼리 폐수가 와다라세 강에 유출되어 메이지 23년의 홍수로 50만 명의 희생자를 낸 사건입니다. 한국에서는 함백, 상동, 사북, 태백 등의 탄광과 폐금속광산의 폐수로 주변 환경과 수질 오염, 산성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연구와 정화 대책이 필요합니다.

공장폐수에 의한 오염

공장 폐수에 의한 오염에는 PCB, DDT, 다이옥신, 휘발성 유기 염소화합물 등의 오염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미즈마다 만에서 발생한 유기 수은 중독 사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956년 논야쓰시로조개에 위치한 일본의 신질소공장에서 질소소비물질인 황안과 황산을 합성하기 위해 아세틸렌과 수은의 수열반응에 아세트알데히드를 사용하여 합성산으로 변환했습니다. 제조과정에서 폐수에 함유된 염화메틸이 수간전만에 누출되어 어패류를 통해 수은에 중독되어 시야의 좁음, 난청, 정신장애 등 중추신경질환을 일으킨 수간전병은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1990년 5월 현재, 환자수는 2,213명이며, 이 중 966명이 사망했습니다.

PCB와 다이옥신에 의한 오염

폴리클로로비페닐은 공장에서 배출되는 클로, 트리할로메탄, 트리클로로에틸렌, 테트라클로로에틸렌 등의 유독 유기화합물로 끓는점 340~375℃의 비교적 고온에서도 안정된 액체입니다. 일반적으로 콘덴서의 윤활유, 절연유, 열매체로 사용됩니다. 오염의 예로는 식용유 제조에 열매체로 사용되던 PCB가 식용유에 도입되었을 때 발생한 가네미 유증사건 등이 있습니다. 어류, 작물, 축산물을 통해 흡수되면 습진, 피부염, 안질환, 장질환 등을 일으키고 인체에 흡수되면 축적됩니다. 이들 유기염소화합물은 통상 공장폐수, 매립지, 지하정화조를 통해 지하수계에 도입되며 분해속도가 느려 지하수계에 장기간 저장됩니다. 다이옥신류에는 PCDD와 PCDF가 있으며 독성은 치환염소의 수와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이러한 다이옥신은 통상, 소각원 중 하나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쓰레기 소각로로부터 발생한 다이옥신은 대기중에 방출되어 낙하 토양, 하천수, 지하수 시스템에 도입됩니다. 주로 생선이나 축산물, 채소를 통해 인체에 유입되어 면역기능 저하와 발암성 저하를 일으킵니다.

식수 수질기준

대표적인 식수인 지하수와 하천수 수질의 특징은 지역의 지질, 지표의 생물환경,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음료수 수질기준은 국가와 지역에 따라 약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음료수로 사용하는 물은 고형물 500g/m, 탁도 IINU, 색도 1515, 취기 3T.O.N., 염소 250mg/l, 황산이온 250mg/l, 철 00, 3mg/l, 동 11mg/m 일반, 페놀 0.000.001g/m 일반적이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하수의 화학성분이 지역 지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남한강 상류에서는 화강암과 같은 변성암이 분포하는 북한강지역에 비해서 고생대 석회암의 분포로 인해서 강물속의 농도가 15~39mg/l로 훨씬 높습니다. Ca++ 및 Mg-함유량이 높은 석회암 지역의 물은 경수이며 거품이 잘 나지 않습니다. 한편, 남한강 상류인 태백 상동 지역의 하천수는 탄층 등 다른 금속광산의 황화물 광물의 산화에 의해 산성도가 높고 탁도가 높아 정수시설의 건설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수의 수질기준을 재정립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하수와 하천수의 평균 화학성분에 관한 자료와 주민의 생활환경조사를 위한 기초자료를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생수와 온천수의 정확한 정의와 의미를 국민에게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무분별한 지하수 개발이 아니라 수원인 하천수의 수질보호와 관리 강화, 지속적인 수질측정과 환경연구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