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기층의 종류

by ┞ㆎ₃­∏Ⅹ』 2021. 12. 12.

대기층

성층권이란 대류권의 꼭대기에서 고도 약 50km까지의 대기를 말하며 고도와 함께 온도가 상승하는 안정된 층입니다. 성층권에 존재하는 오존과 산소는 자외선을 흡수하기 때문에 성층권 상부의 온도는 높고 대기는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성층권에 도달하는 이산화질소와 프레온은 매우 느린 속도로 상승합니다. 성층권에 존재하는 오존은 자연반응 또는 광화학반응에 의해 형성되어 생물학적으로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중간권과 열권은 성층권 상단에 존재하는 대기층으로 표면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기후 및 오염물질 이동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들 2층에서는 오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거나 하부 오염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고도에 따라 압력과 밀도
고도가 높아지면 중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대기의 밀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단의 약 99.9%가 대류권 및 성층권에 존재하고, 그 중 약 50%가 지표로부터 약 6km 이내에 분포하고 있으며, 대기밀도가 저하됨에 따라 기압은 급속히 저하되어 고도는 약 6km입니다.

대기중의 화학 조성

대기는 질소, 산소, 아르곤의 질량 또는 부피의 적어도 9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들 가스는 네온 헬륨 크립톤과 함께 수백만 년 동안 농도가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미량에 존재하는 다른 성분은 인간의 활동이나 토양과의 반응에 따라 농도가 변화합니다 표6-1은 대기를 구성하는 가스와 그 일부 원소의 농도와 대기 중 체류시간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농도의 변화는 단기적인 관찰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질소는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대기로부터 자연적으로 제거되지 않으며 지구화학적 순환이 매우 복잡하여 체류시간도 알 수 없습니다.
산소는 식물의 광합성에 의해서 생성되어 생물의 호흡, 풍화시의 암석과의 반응, 연소에 의해서 제거됩니다. 대기중에 머무는 것은 약 700만년입니다.
온실효과의 원인이 되는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화산 폭발, 호흡, 연소에 의해 생성되며 식물에 의한 광합성이나 바닷속에서의 탄산암 발생으로 제거됩니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계속 증가해 1900년대의 약 300W에 비해 1990년대 중반에는 약 355ℓ의 농도를 나타냈습니다. 계절에 따라 이산화탄소 농도가 변화하고, 여름에는 육상식물의 활발한 광합성으로 농도가 약간 저하되지만, 가을부터 봄에 걸쳐는 미생물의 분해에 의해 농도가 약간 상승합니다. 화석연료의 연소로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화석연료의 연소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유기분해 배출량의 약 10%에 불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