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가스는 산소에 의해 산화되며 주로 늪지대, 논, 육지에서 혐기 분해되고 반추동물이나 흰개미의 소화기에서 유기 분해되는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며 천연일산화탄소의 발생은 인간의 활동 배출량의 10배를 상징합니다. 그러나 자연의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지구 전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또, 지구 전체의 일산화탄소 농도는, 이산화탄소로의 전환이나 토양 미생물에 의한 일산화탄소의 제거등의 자연스러운 제거 프로세스에 의해, 약 0.1 ppm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 도시에서는 토양의 대부분이 아스팔트나 콘크리트로 덮여 있기 때문에 일산화탄소 제거 프로세스가 현저하게 작기 때문에 농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산화탄소는 혈액 속의 산소 전달 물질인 헤모글로빈보다 산소에 대한 결합력이 높은 것입니다. 강하기 때문에 인체 유입에 악영향을 미치고, 저농도여도 사람이나 동물에 독성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호흡한 일산화탄소는 헤모글로빈과 쉽게 결합해 카르복실헤모글로빈을 생성해 산소 공급을 감소시키고 뇌기능 장애와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중 COHb량은 포화도 퍼센티지로 나타나 일산화탄소 농도, 노출시간, 호흡수에 의존하며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으로는 두통, 현기증, 호흡 곤란, 심각한 경우 의식 불명, 사망 등이 있습니다. 특히 심장병이나 빈혈인 사람은 고산 지역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이 높습니다. 대도시에서는 일산화탄소 농도가 약 50ppm이며, 특히 지하 시설이나 교통 혼잡 지역에서는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임상연구에 따르면 정신반응 시간은 5% COHb로 저하되며 심장병 환자의 육체적인 통증은 증가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10% COHb로 현기증과 두통을 호소하고 50% COHb로 사망하였습니다.
1996년에 미국 EPA에 의해 확립된 일산화탄소 피폭기준은 24시간 피폭 시 평균 9ppm, 1시간 피폭 시 평균 35ppm이었습니다.
질소산화물
질소산화물은 일산화질소(NO), 이산화질소(NO), 이산화질소(N, O), 무수아산화질소(NO), 사산화질소(NO), 무수질소(NO)의 6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대기오염과 관련된 질소산화물은 일반적으로 일산화질소, 이산화질소라고 부릅니다. 첫째, 고온의 연소 과정에서 질소 산화물(NO)을 공기 중 산화하여 질소 산화물을 형성하거나 둘째, 연소 과정에서 화석 연료 자체에 화학적으로 결합한 질소화합물을 산화합니다. 인공 질소 산화물의 발생의 대부분은 두 번째 경로에서 발생합니다. 질소화합물 함유량은 화석연료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천연가스는 질소화합물을 거의 보유하지 않지만 석탄은 평균 중량 대비 약 3% 이상의 질소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질소산화물은 전자폭풍이나 질소를 포함한 유기물 분해 등의 자연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일산화탄소와 마찬가지로 자연발생량은 인공발생량보다 훨씬 많지만 분산되어 있습니다 환경문제는 크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