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림훼손과 과개발의 영향

by ┞ㆎ₃­∏Ⅹ』 2022. 5. 2.

열대지방의 삼림훼손의 결과

열대지방의 삼림훼손과 과개발의 결과가 가장 빠릅니다. 일반적으로 고온 다습한 열대 지역은 다른 어떤 기후보다 연간 강수량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적도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풍화 깊이가 깊고 일부 지역은 수백 미터가 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강수량 중 대부분과 비교적 높은 온도는 풍화율을 높입니다. 또한 풍부한 유기산의 존재는 탈리를 촉진하고 표면의 불용성 산화물 대부분을 풍화 잔사로 남깁니다. 그래서 철이나 알루미늄이 풍부한 토양을 라라이트라고 합니다. 이 지질학적 작용은 격자라고 불립니다. 염기성 암석과 장석 등 광물이 풍화되면 철과 알루미늄이 수산화물로 분해됩니다. 이들 수산화물은 이 지역의 지구화학적 조건이 산화환경일 경우 일반적으로 다른 성분에 비해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로 유지됩니다. 실제 알루미늄이 농축되면 경제적으로 유용한 보크사이트 광상과 니켈 라테라이트, 철 라테라이트 광상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런 지질학적 작용이 토양의 비옥도를 낮추는 생태계의 극적인 변화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열대우림의 파괴 속도

열대지방에서는 아직 천둥이 계속되고 있으며, 열대우림이 파괴됨에 따라 이 반응의 속도는 틀림없이 빨라질 것입니다. 브라질 정부가 아마존 강의 이아타 분지를 개발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미 예가 발견되었습니다. 브라질 정부는 이 지역에 열대 우림을 벌채한 후 큰 농업 단지를 건설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삼림 벌채 후 폭우로 인한 토양의 영양소 손실로 토양이 메마르고 토양 침식과 위도화가 가속화되면서 브라질 정부의 계획이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위의 예시는 열대 우림을 제거하고 이를 식물 기지로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실제로는 자연림으로부터 영원히 자원을 잃을 위험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개발의욕으로 인한 삼림 벌채나 삼림 벌채는 많은 악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자연적인 한계는 다른 환경문제와 마찬가지로 지역 수준에서 시작되고 최종적으로는 세계 수준에서 인간의 과제로 떠오른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관개사업에 따른 생태계 영향

관개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의 사이클은 그중 하나입니다. 생태학자가 상승 경로와 하강 경로를 구별하는 지질 순환시스템(제2장 참조)입니다. 상승 경로는 태양에너지가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하강 경로는 우리 환경이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지구 전체의 물 순환에서 밝혀진 것처럼, 그것은 육지에서 증발하는 양보입니다. 강우량이 늘어납니다. 그래도 국지적으로 건조한 지역에서는 농업용수가 부족해서 지하수를 이용하거나 관개에 의존해야 합니다. 관개와 자연조건을 무시한 지하수 과잉 채취는 생태계에 많은 큰 문제를 야기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구소련의 아랄해 주변에서 실시된 관개사업일 겁니다. 아랄해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담수호로 두 하천에서 물이 흘러내려 하천의 유로를 바꿔 관개용수로 이용되었습니다 그 계획이 처음 제안되었을 때 그것은 큰 성공을 거둔 것 같았습니다. "불모지대에 가까운 이곳은 소련의 주요 식량기지가 되었고, 소련 면화 생산량의 95%, 과일 생산량의 3분의 1, 채소 생산량의 4분의 1, 쌀 생산량의 40%를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곧 비참한 것으로 바뀌었어요. "우선, 이 큰 담수호의 면적은 1960년 이후 40%(2/3) 감소했고, 호수의 염분 농도는 3배가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 호수에 있는 물고기의 자연 서식지는 멸종되고 사해로 바뀌었습니다.

댓글